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부위별 암의 특징적인 증상

by 관리하마 2023. 10. 23.

 저번에는 암의 공통적인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부위별 암의 특징적인 증상에 대해 알아볼 건데 이러한 증상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암은 아니지만 암일 가능성이 있기에 미리 알아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1. 뇌종양

 

뇌종양은 신경 쪽에도 발생할 수 있고 뇌수막이나 소뇌, 간뇌 같은 뇌 조직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뇌종양이 발생했을 때 공통적인 증상은 신경계가 손상되면서 발생되는 운동 기능장애입니다.

 

손이 떨리거나 말하는데 문제가 생기거나 눈이 떨리거나 시야가 흐려지기도 합니다.

 

기억력이 떨어지기도 하며 수면장애나 기분장애나 호르몬 분비장애로 말단비대증 같은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과 함께 두통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뇌종양을 의심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2. 구강암, 후두암, 인두암

 

목 안쪽에 암이 생기면 연하곤란 즉 삼키는 행위가 어려워지고   구강암이 생겼을 때는 구내염이 아주 심하게 오랫동안 보통은 3주 이상 지속될 때 구강암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강암, 후두암, 인두암은 성대나 목 쪽을 자극해서 목소리가 변하기도 합니다.

 

3. 갑상선암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 중에 하나로 목에 덩어리가 만져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목소리가 변하기도 하며 목 쪽에서 커지는 암덩어리 때문에 마찬가지로 연하곤란 즉 삼키는 게 어려워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많이 피곤해질 수 있고 기침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4. 폐암

 

폐암도 자주 발생하는 암 중에 하나로 목소리가 변하거나 호흡이 곤란해지고 답답해지는 게 생길 수 있습니다.

 

마른기침이 지속되기도 하는데 보통 한 달 이상 계속 기침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특징적으로는 피가래가 나올 수가 있습니다.

피가래는 역류성 식도염이나 기침을 오래 했을 때 기도손상으로 나올 수 있기도 하지만 폐암에서의 피가래는 오랫동안 나오는 게 특징입니다.

 

그리고 호흡곤란과 함께 심한 흉통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5. 유방암

 

여성분들에게 발생하는 암인데 가장 흔한 증상은 덩어리나 멍울이 잡힙니다.

암이 어느 정도 진행 되었을 경우 겨드랑이까지 잡힐 수 있습니다.

 

유두 쪽에서 고름이나 피 같은 분비물이 나오기도 하며 유방 쪽 피부에 염증이 생기거나 습진 같은 병변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부종으로 인해 유방이 더 커지는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6. 피부암

 

피부암은 큰 궤양 딱 봐도 어디 부딪히거나 상처를 입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깊게 파인 염증이 생기거나 색이 검은색으로 변하고 멍이 자주 생기기도 합니다.

그리고 손발톱에 흑색종이 생기기도 합니다.

 

7. 위장관의 암

 

위암, 식도암, 간암, 췌장암, 담도암 등이 해당되는데 이런 암들의 특징적인 증상은 명치가 답답하고 복부가 팽만하고 구역질이나 구토, 식욕감태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은 다른 위장 트러블이나 만성적인 소화불량 같은 질병들과도 겹치지만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 암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8. 대장암

 

대장암은 특징적으로 혈변이 생길 수 있습니다. 흑변이나 적색변이 나오며 배변이 곤란해지고 극심한 변비가 지속될 경우 대장암을 의심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오늘은 각 부위별 암의 특징적인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